Google Chrome 이후로 자바스크립트에 많은 관심이 간다.
그중에 하나가 브라우저 상에서의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기술이다.
HTML 5 상에서의 CANVAS로 수행하는 상당히 많은 예제를 보고 있자면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.
오늘자 Slashdot에서는 플래시 없이 동영상을 VIDEO태그로 실행하는 사이트가 올라왔다. Firefox 3.5 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쉽지만, 앞으로 HTML 5 가 플러그인 시장에 얼마나 엄청난 타격을 입힐지는 기대가 된다.
말하자면 컴퓨터쪽에서의 강력한 연산기능대신 비디오/오디오 등에 특화된 CPU가 있다면, 서버쪽에서 대부분의 연산을 담당하고 클라이언트에서는 웹브라우저가 실제 플랫폼을 대신하는 상황도 생각할 수 있다.
Erlang , LISP으로 만든 게임에서 플레이어 DB데이터와 게임액션을 Erlang이 담당하고, 게임상의 상태처리, 길찾기, API등을 Lisp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상당히 좋은 Role Model이 될 수 있을듯하다.
ARM등의 비디오/오디오 강화 CPU에 실연산처리는 클라우드를 포함하는 대규모 서버군이 처리하고, 광대역 처리만 제대로 된다면 기존의 플러그인없이도 HTML 5 만으로도 훌륭한 게임이 나올 수 있을 듯하다.
관련링크

그중에 하나가 브라우저 상에서의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기술이다.
HTML 5 상에서의 CANVAS로 수행하는 상당히 많은 예제를 보고 있자면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.
오늘자 Slashdot에서는 플래시 없이 동영상을 VIDEO태그로 실행하는 사이트가 올라왔다. Firefox 3.5 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쉽지만, 앞으로 HTML 5 가 플러그인 시장에 얼마나 엄청난 타격을 입힐지는 기대가 된다.
말하자면 컴퓨터쪽에서의 강력한 연산기능대신 비디오/오디오 등에 특화된 CPU가 있다면, 서버쪽에서 대부분의 연산을 담당하고 클라이언트에서는 웹브라우저가 실제 플랫폼을 대신하는 상황도 생각할 수 있다.
Erlang , LISP으로 만든 게임에서 플레이어 DB데이터와 게임액션을 Erlang이 담당하고, 게임상의 상태처리, 길찾기, API등을 Lisp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상당히 좋은 Role Model이 될 수 있을듯하다.
ARM등의 비디오/오디오 강화 CPU에 실연산처리는 클라우드를 포함하는 대규모 서버군이 처리하고, 광대역 처리만 제대로 된다면 기존의 플러그인없이도 HTML 5 만으로도 훌륭한 게임이 나올 수 있을 듯하다.
관련링크
- Neuroarena - multiplayer online realtime stratege
- NihilogicLabs의 자바스크립트 마리오 카트
- ypsilon Scheme 구현
- Scheme등으로 게임을 제작하는 회사 Gamerizon
- Clean으로 구성한 게임
- HTML5 비디오 데모 사이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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